2007. 7. 27. 15:30

한국형뉴스ML표준공표ㅡ뉴스생산과 유통의 전과정 혁신은 물론 기사의 지능검색에도 기여할 것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와 한국언론재단은 한국 뉴스ML포럼과 공동으로 ‘한국형 뉴스ML 표준안’을 제정해 공표한다. 이번 표준안 공표를 통해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준안 제정에 참여한 문화관광부, 한국언론재단 및 뉴스ML포럼은 오는 7월 26일 오후 4시 프레스센터 12층 언론교육원에서 공표식을 갖고, 뉴스ML 보급과 활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묶음 형태로 공표될 ‘KNF NewsML Pack V1.0’(Korea NewsML Forum NewsML Pack version 1.0)은 국제표준기구인 IPTC(국제출판전기통신회의)의 뉴스ML 1.2 버전을 한국 특성에 맞게 변환한 포맷과 그 해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실무에서 간편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퀵 가이드’와 ‘카탈로그’를 제공하며, 중요도가 높은 토픽셋과 서브젝트코드는 따로 떼어 상세 해설서 형태로 제공한다. 생소한 개념인 뉴스ML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해설서 외에도 다양한 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것도 ‘KNF NewsML Pack V1.0’의 장점 중 하나다.


‘KNF NewsML Pack V1.0’은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뿐만 아니라 아카이브 구축, 기사 작성, 편집, 관리, 출판 등 뉴스 생산과 유통의 전 과정에 활용할 수 있어 관련 산업 발전을 앞당길 전망이다. 아울러 뉴스 ML 활용이 정착되면 디지털 뉴스의 최종소비자인 일반 이용자들은 포털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키워드 검색과는 비교 되지 않을 만큼의 정교한 기사 검색과 맞춤형 기사 활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표준안은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며, 공표 이후에도 언론재단과 한국 뉴스ML 포럼은 표준안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


뉴스ML(News Mark-up Language)은 디지털 뉴스 콘텐츠 교환을 위한 포맷으로 뉴스가 디지털 기반으로 생산되고 언론사, 포털, 소비자 사이에서 빈번하게 유통되면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 표준기구인 IPTC(국제출판전기통신회의)가 공표한 국제표준이다. 그러나 IPTC의 표준안은 국가별 특성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표준안이 산업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현지화된 뉴스ML이 필요하다. 이번에 공표하는 ‘KNF NewsML Pack V1.0’은 IPTC의 국제표준을 현지화 하여 공익적 목적으로 공개한 최초의 한국 표준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