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17 18:54

비지니스 블로그 마케팅 세미나 후기(too late!!)

지난 12월 13일 열린 비지니스 블로그 마케팅 세미나를 문화관광부가 후원하였습니다.

블로그 관련 행사를 문화관광부가 후원한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한편으론 늦은 감도 있지만, 1인 미디어 또는 소셜 미디어로서 그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해 문화관광부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일 것입니다.

물론 규제 중심의 마인드가 아니라는 전제 하에서 말이죠.

많은 기업들이 疵慣六?관심을 갖고 계신 것은 알았지만, 현장에서 그 열기를 보니 굉장히 놀랍더군요. 또한, 제가 브로그에 대해 너무나 지식이 짧았다는 것에도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정말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 먼저 찾아가서 관계를 설정해야 만 기업 블로그 운영이 의미가 있다는 이중대 부장님의 말씀, 블로그에서는 메시지 통제가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정부분 흙(부정적 메시지)을 묻히고 갈 수 밖에 없다는 김호 대표님의 말씀, 블로그 독자들로부터 성금을 받아 web 2.0 컨퍼런스에 참석하셨다는 태우님의 놀라운 경험담(사실 사진과 실물의 부피 차이에 더욱 놀랐습니다만..;;), 대한민국의 파워블로거는 백수초딩들이 아니라는 유정원 대표님의 외침 등이 저의 뇌리에 깊게 사무쳤습니다.

(모든 발표자 분들의 소중한 발제내용을 다 언급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마도 중간중간 졸았나 봅니다... ;;)

새벽 2시를 넘긴 뒷풀이 자리에서도 많은 블로거 분들과 업계 분들의 진솔한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전혀 체력이 고갈되는 것을 느끼진 못했습니다.(다음 날 저의 상태에 대해서는 노코멘트입니다... ㅠ)

한가지 아쉬웠던건 혜민아빠님이 주최하신 송년회가 너무 성황리에 진행되어 제가 함께 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죠... 아마도 또 다른 만남의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참 몇년 전 업무로 만나뵙게 된 나우리님을 오랫만에 만나뵙게 된 것도 저에겐 큰 기쁨이었습니다. 활발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나우리님께서 블로그에 남기신 후기에 제이름도 언급되어 있어서 더욱 감사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참가하면서 문화관광부가 후원한 행사로서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블로거 분들과 블로그 업계에 도움이 되는 지원정책들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연일 계속되는 송년모임에서 간도 적절히 보호하시구요.

내일은 프레스센터에서 블로그 관련 세미나가 또 개최됩니다. 신선한 주제발표들이 준비되어 있네요.

저는 사정상 한시간 정도 밖에는 참석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만,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귀한 시간을 내셔서 참석하셔도 후회가 없을 듯 합니다.(원래 정원이 100명이었는데, 150명으로 늘릴 정도로 참여 열기가 높네요. www.onoffmix.com/e/bloter/49를 참고하세요!!)

내일 반가운 분들과 또 만날 것을 기약하면서 저의 늦은 후기를 접습니다. 이번 세미나 행사를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신 TNC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행사의 후기를 문성실님이 잘 정리해 놓으셨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moonsungsil.com/1187814933

(뉴미디어산업팀장 박병우)

Trackback 5 Comment 6


티스토리 툴바